본문으로 바로가기

‘뭘 해도 안되는 사람들’ 유형

category Etc 2019. 3. 4. 04:49

‘뭘 해도 안되는 사람들’ 유형


둔감력’ - 와타나베 준이치


1. 사소한 일을 마음에 오래 담아둠


친구와 사소한 말다툼을 했다. 그런데 길을 걷다가, 밥을 먹다가, 세수를 하다가도 문득문득 생각이 머릿속을 채워 마음을 상하게 한다.



2. 남의 시선과 평가에 집착


나의 , 행동 하나하나를 다른사람들이 지켜보고 평가할 같아 긴장된다. 길을 걸으면서도 남이 나를 어떨게 볼까 생각한다.



3. 남의 말을 상습적으로 오해


나와 대화할 사람은 A라고 말했지만 분명 뜻은 B 거라고 생각한다. ‘내가 오해하는 건가싶다가도 상대방의 언어에 담긴 모든 의미를 자꾸 해석하려 애쓴다.



4. 남의 눈치를 유달리 살핌


어떤 행동을 하기 사람들이 행동에 어떻게 반응할까부터 생각한다. 의견을 주고 받고 목소리를 높여야 때도 가장 무난하게 묻어갈 있는 답을 선택한다.



5. 걱정을 사서


내일 걱정은 내일 모레가 아닌 오늘부터 미리 하면서 고통스러워한다. 주변에서는 없는 걱정이라며 마음을 편하게 가지라고 하지만 된다.



6. 밤잠을 설침


잠자리에 누웠지만 뭔가 빠뜨린 같아 불안하다. 하나부터 열까지 오늘 해야 하는 일을 되짚어 보며 잊은 없는지 뒤척인다.



7. 안절부절 못함


상대방은 좋다고 했지만 그게 정말 좋은 걸까 생각해 대화가 끝난 뒤에도 마디 말을 덧붙인다. 게다가 때문에 결과가 틀어질까 가슴이 두근두근 하다.



8. 결정장애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점심메뉴를 정하기와 여러 선택지 하나를 고르는 일이다. 제발 누가 대신 결정해너는 이것을 해야만 한다 말해줬으면 좋겠다.


와타나베 준이치는 여기서 말하는둔감함 둔하고 미련하다는 의미가 아닌, ‘힘든일을 극복하고 다시 일어나 걸어갈 있는 의지라고 한다.


그는일이 마음이 초조한 사람, 시선과 평가에 민간한 사람, 예민해서 일상이 불편한 사람들이 많다. 이런 이들에게는둔감함 필요하다 말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리터러시  (0) 2019.03.04
바른 자세  (0) 2019.03.04
어린 왕자 명언 11  (0) 2019.03.04
Lagom  (0) 2019.03.04
결혼할 남녀 사이엔 ‘붉은 실’이 연결되어 있다는데....  (0) 2019.03.04